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 
신규가입 3,000P 지급
현재 위치
  1. 게시판
  2. 자주 묻는 질문

자주 묻는 질문

 

게시판 상세
제목 [한글과컴퓨터]HWPX 관련 자주하는 질문 및 답변안내
작성자 (주)소프트정보서비스 (ip:)
  • 평점 0점  
  • 작성일 2021-05-13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3614

HWPX 관련 자주하는 질문 및 답변안내


*HWPX란?

 - HWPX는 한글(HWP)문서의 콘텐츠를 표현할 수 있는 OWPML(개방형 워드프로세서 마크업 언어)로 개발된 파일형식으로 
   국가표준(KSX6101)으로 등록되어 있는 개방형 문서 포맷입니다.


1. 패치를 하면 기본 파일 저장 형식이 강제로 HWPX로 변경되나요?

 - 업데이트 이후에도 HWP가 기본이며, HWPX권고사항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.


2. 폐쇄망에서 컴퓨터에서는 해당 부분과 관련된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으면 HWPX로 저장한 문서를 실행할 수 없나요?

 - HWPX는 예전부터 제공하였으며, 패치를 하지 않으셔도 실행 가능합니다. 또한 현재도 HWPX 문서 실행은 가능합니다.

   HWPX 필터 사용 가능 하지만 최신 패치를 받지 않으면 호환성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
3. 패치가 진행되지 않는 컴퓨터에서의 한글 문서(HWP 및 HWPX) 실행이 가능한가요?

 - 가능합니다.


4. HWP 확장자는 이제 없어지는건가요?

 - HWP는 여전히 제공 됩니다.  


5. 기존 HWP 문서와 HWPX 문서 서로 호환이 가능한가요? (예를들어 문서 내 복사 / 붙여넣기 등)

 - 모두 가능 합니다.


6. 웹기안기 사용 중 HWPX 파일이 호환 되나요?

 - 기존 HWP 컨트롤 환경이라면 문제 없습니다. 만약 문제 발생 시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.


7. 문서보안 프로그램(DRM)과의 호환 되나요?

 - HWPX 확장자를 호환 하지 않을 경우 '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'를 통해 HWP로 재저장 하시면 됩니다.

   DRM업체에 요청 하셔서 HWPX 호환성 업데이트 진행 필요 할 수 있습니다.


8. HWPX 변경시 어떤 타프로그램과 호환성 개선되는 건가요?

 - HWP포맷은 개발성이 없어 타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개방형 문서 포맷인 HWPX로 변경하는 것 입니다.

  특정 프로그램이 아닌 여러프로그램과 확장성을 위해 표준 방식 변경된 것입니다.

  HWPX를 사용 시 한글 문서에서 데이터 추출이 용이하며, 개발사에서는 멀티 플랫폼 호환성 확장이 용이합니다.


9. HWPX 파일은 어느 제품부터 실행 가능한가요?

 - 한글2010 SE+ 부터 hwpx 필터 실행 가능하며,  하위 호환성 이슈 대응은 2014VP 부터 반영 되어 있습니다.

   (2010 버전 유지보수 지원 만료) 


10. HWP / HWPX 선택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?

 - 도구 > 환경설정 > 파일탭에서 "다음 형식으로 파일 저장"에서 HWP / HWPX 선택하여 사용 가능 합니다.


11. HWPX 확장자 기본값 변경은 어떻게 하나요?

 - 기존 설치 되어 있는 한글에서 업데이트 할 경우에는 변화가 없습니다. 새로 설치 시 선택할 수 있으나 기본 선택값은 HWPX 입니다.

   [도구 메뉴 > 환경설정 > 파일 > 다음 형식으로 파일 저장 "hwpx" 선택] 하면 hwpx 를 기본 저장 으로 사용 가능합니다.


12. 한글 표준 문서 'HWPX' 로 사용시 'HWP' 문서 사용할 때와 다름없이 모든 기능 환경이 같이 적용 되나요?

 - HWP / HWPX 모두 호환가능하여 사용 가능합니다.


13. 기존 문서인 'HWP'문서를 'HWPX'문서로 전환 저장할 시에도 모든 기능 환경 동일하게 적용 되나요?

 - 호환 가능합니다. 별도 기능 제한은 없습니다.


14. HWPX 패치에 따른 한글 2007에서는 어떻게 문서를 편집하나요?

 - 한/글 2010 이상의 제품에서 문서 실행후 HWP로 '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'한 문서를 통해 편집 가능합니다.

   더불어, 2021년 3분기내 'HWPX <-> hwp' 변환툴을 제공할 계획입니다.


15. HWPX로 바뀌고 나서 안드로이드 모바일 한글뷰어 앱에서 문서를 볼 수 없어요.

 -  안드로이드용 '한컴오피스 viewer' 앱은 HWPX를 지원하지 않습니다. 한컴오피스 (한컴스페이스) 설치시 문서 이용 가능합니다.

    현재 안드로이드용 "한컴오피스 viewer" 엔진 버진을 교체하려고 계획 하고 있습니다. 엔진 교체가 될 경우 hwpx 필터 지원 기능 합니다.


16. 'HWP' 를 'HWPX' 두 파일의 차이는 어떻게 되나요?

 - HWPX 문서의 콘텐츠는 기계에서 판독하거나(machine readable) 다양한 시스템 및 도구에서 재가공 또는 재수정이 가능 합니다.

   한/글 문서를 데이터 분석에 활용, 정보와 지식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.


- HWP : 바이너리 파일 포맷

- HWPX : xml 기반의 개방형 파일 포맷


17. HWP <> HWPX 자동전환가능한가요?

 - 자동 변환은 되지 않으며 저장 시 혹은 옵션에서 변경하여 사용 하셔야 합니다. 


18. 기존 설치된 한글 뷰어에서도 HWPX가 지원되나요?

 - 기존 설치된 한글 뷰어에서는 HWP뿐만 아니라 HWPX도 지원하고 있습니다.

   다만, HWPX 호환을 위해 뷰어의 최신 패치가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


19. 웹한글기안기 또는 ActiveX 기반 한글 컨트롤 사용 시 HWPX 포맷 사용 가능한지?

 - 최신 패치 적용 시, 웹한글기안기 및 ActiveX 기반 한글 컨트롤에서도 HWPX 형식을 정상적으로 지원하며,

   공문서 필터도 정상 동작합니다.


 - 웹한글기안기내 첨부파일의 경우, 고객사 업무 환경에서 확장자를 허용하면 HWPX 파일 첨부도 가능합니다.

첨부파일
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0 / 400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
HOME  COMPANY  BOARD  AGREEMNET  PRIVACY  GUIDE

011-17-010436

농협 / (주)소프트정보서비스

015-01-0690-148

국민 / (주)소프트정보서비스

WORLD SHIPPING

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:

GO
close